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득

역지사지

易地思之(역지사지)
易 : 바꿀 역
地 : 땅 지
思 : 생각 사
之 : 갈 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는 뜻.
상대방과 입장 바꿔 생각하면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이 된다. 그것은 이해와 배려의 측면이기 때문이다. 내 입장에서만 생각하는 것은 이기적인 것이다. 이기적인 생각으로는 어느 것도 해결하기 쉽지 않다.
내가 먼저 웃고, 내가 먼저 인사하고, 내가 먼저 사과하고, 내가 먼저 용서하고, 내가 먼저 감사하고, 내가 먼저 사랑하면 된다. 대신 상대방의 마음을 먼저 읽고 서로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말은 쉽지만 행동은 쉽지 않은게 입장 바꿔 생각하는 일이다. 내가 온통 그 사람이 되지 않고는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함께하는 상대방을 사랑의 마음으로 감싸는 선한 영향력을 펼칠 것을 희망한다. 더불어 남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배려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서운해하거나 속상해하지 말아야한다. 오히려 나의 수양이 부족한 지 상대를 이해하지 못한 게 무엇인지 돌아볼 줄 알아야한다. 오늘도 입장 바꿔 샹각하며 이타적인 큰 사랑 실천을 다짐하며^^*

 여락인성심리연구소 여락의 상담; 그런데, 내 마음이 무너질 정도로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태로 남의 입장에서 생각할 일은 아니다. 내가 있고 남이 있다. 나를 먼저 사랑하고 나를 먼저 이해할 줄 알아야한다. 그것이 이 험한 세상에서 자신을 지키는 일이다. 세상에는 이해하려고 해도 이해못할 일들이 많다.

'이야기가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뢰 자본  (0) 2021.01.05
도완석 네 번째 시집  (0) 2021.01.03
새해 소망  (0) 2021.01.03
새해의 시  (0) 2021.01.03
소굴대신  (0) 2021.01.02